본문 내용 바로가기

[브리핑]

정부3.0 국민체험마당 브리핑

  • 등록일 : 2016.06.14.
  • 조회수 : 1484
동영상 다운받기
2016년 정부3.0 국민체험마당 브리핑
체험마당 개최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료 1쪽입니다.
김성렬 행정자치부 차관

정부3.0 국민체험마당은 정부3.0 추진 4년차를 맞이해서 그 동안의 성과와 미래 모습을 종합적으로 소개해드리는 체험형 또 테마형 박람회가 되겠습니다.
모든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함께 6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3층 C홀)에서 개최됩니다.
쉽고 편리하게 만날 수 있는 정부라는 의미에서 '손끝으로 만나는 정부'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체험마당은 ICT기술을 적극 활용해서 관람객들에게 가상체험환경을 구현하는 듯 다채로운 방식으로 진행되겠습니다.

전시관은 크게 <생애관>, <맞춤관>, <맞춤관>, <데이터관>, <참여관>등 7개 테마로 구성되어 있고, 총 100개의 부서에서 정부3.0 우수사례를 전시하게 됩니다.
먼저 <생애관>에서는 국민 생애주기에 따른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 <맞춤관>에서는 국민 개개인 수요에 따라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사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관>에서는 공공데이터를 통한 여러 가지 변화와 생활상, 창업 사례들을 소개하고, <참여관>에서는 시민, 기업 또는 전문가 정책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만든 다양한 그런 참여 사례들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열림관>에서는 투명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공개 서비스들을 전시하고 <스마트관>에서는 클라우드 등 변모하고 있는 정부의 혁신 노력을 그리고 <미래관>에서는 앞으로 정부3.0을 통해 변화할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들으 미리 만나 보실 수 있겠습니다.

2쪽 전시관 구성입니다.
이번 체험마당은 지난 해에 비해 행사 내용과 규모를 확대를 하였습니다. 그런 만큼, 관람객들이 원하는 전시관을 쉽게 차아서 이동할 수 있도록 전시관을 방사형으로 구성했고 또한 행사장 곳곳에 가이드 맵(guide map)을 통해서 어린이, 여성, 직장인 등 대상별로 특화된 동선을 관심분야에 맞게 관람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3쪽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총 35개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마련해 관람객들이 편하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족단위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체험행사 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와 창업성공사례를 소개하는 강연과 토크 또 정부3.0 관련 컨퍼런스와 경연 대회도 펼쳐질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별도 배포해드린 자료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올해는 정부3.0을 본격 추진한지 4년차 되는 해로서, 정부3.0 생활화를 통하여 국민들이 삶 속에서 정부 3.0을 쉽게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정부3.0을 통해 정부의 서비스와 정책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또 앞으로 어떻게 변해 나갈 것인지 이런 부분들을 한 눈에 보실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아무쪼록 많이 좀 알려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아시다시피, 정부3.0은 '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부', '국민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입니다.
정책의 모든 과정을 국민들과 함께 하고 국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목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