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홍보영상]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 빅데이터!

  • 등록일 : 2017.03.07.
  • 조회수 : 511
동영상 다운받기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 빅데이터! <종합편>

우리가 의미 없이 흘려보내고 있는 일상의 작은 행동들, 이 행동들이 모이고 쌓여 데이터가 되는데요.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 삶 구석구석에 숨 쉬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볼까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생활의 모든 측면이 디지털화되면서 우리는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쏟아냅니다.
날이 갈수록 쌓이는 무분별한 데이터를 종합 분석, 활용하는 빅데이터는 특정지역이나 기관의 문제점이나 국민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근거로 정책을 수립해 국민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가 알지 못했던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일상 곳곳에 스며들고 있는 빅데이터가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궁금하시다고요.

여기 화목해 보이는 한 가족이 있네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고민이 가득한 얼굴인데요.
가족 한 명 한 명의 고민들도 빅데이터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먼저 가족의 건강을 늘 염려하는 아버지를 위해 행정자치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상청과 함께 수년간의 처방전 데이터와 날씨와의 관계 속에서 질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국민 관심 질병 예측 서비스를 고안했는데요.

이를 통해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질병에 대해 발생률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예방 요령까지 서비스하게 됩니다.
재취업을 준비 중인 삼촌은 하루빨리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지 늘 걱정인데요.
행정자치부는 빅데이터를 통해 잠재적 사회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그들이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국민연금공단과 지방자치단체가 보유하고 있는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 결과를 통해 잠재적 사회 취약 계층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의 기회와 자립지원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늘 아이의 안전이 걱정되는 엄마를 위해서 빅데이터를 활용해 어린이 안전 및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기로 하였는데요.
실제 일어난 사고에 기반한 기본 데이터와 국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참여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융합하여 지역별 어린이 교통안전 대안과 안전시설물 확충, 교통안전 콘텐츠 제공까지 각종 사고예방 활동에 활용되도록 도모합니다.
귀농을 위해 집을 지을 계획 중인 할아버지와 할머니
기관마다 차이가 나는 서비스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행정자치부는 국민의 민원처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건축 인허가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건축 인허가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민원처리 업무에 있어 지연요소 및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모색하였는데요.
추후 다른 민원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는 데에도 활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실업급여 부정 수급자 및 사업자 정보를 분석하여 새로운 유형의 부정수급 패턴을 발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실직자들의 생계 안전과 재취업 활동을 돕기 위해 도입한 실업급여 제도의 악용을 바로 잡고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실업급여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여 국가 현안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공동 활용이 가능한 과제를
표준분석 모델로 적립하여 각 기관에 확산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 모든 것은 의미 없는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시키려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겠죠.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모두 함께 누리는 행복한 세상
빅데이터는 행복한 대한민국을 실현시키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편리하게, 안전하게, 행복하게 공공 빅데이터
목록

맨위로